중고차판매 비교견적으로 비싸게 받으세요

CentOS7 리눅스 설치하기


가끔씩 컴퓨터를 구매하면 윈도우가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줄 아시는분들이 계세요.

즉 컴퓨터 안에 윈도우가 같이 있는 형태로 말이죠.

하지만 그런것이 아니랍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윈도우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만든 컴퓨터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소프트웨어라고 합니다.


즉 컴퓨터는 기계를 지칭하는 것이고 윈도우는 그 기계가 돌아갈 수 있게 하는 소프트웨어라는 것이죠.

이런 윈도우처럼 기계를 돌아가게 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은 OS ( Operating System) 라고 합니다.

운영체제라는 말을 많이 들어 보셨을텐데요.

바로 윈도우는 이런 운영체제 중의 하나랍니다.


윈도우 이외에도 도스, 리눅스, 유닉스, 맥 등 많은 운영체제가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 하나인 리눅스 계열의 CentOS 7 설치방법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센트OS 라고 이야기 하나 보통 센토스라고도 많이 이야기합니다.

윈도우는 비용을 주고 구입을 해야 하는 OS이나 센토스의 경우는 무료로 사용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에 익숙하던 분들이 처음 사용하기에는 조금 사용상 어려움이 있어요.

그래서 개인 컴퓨터보다는 서버용 컴퓨터에서 많이 사용을 한답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는 아래의 페이지에서 하실 수가 있습니다.

DVD ISO로 다운을 받으셔도 되고 Minimal ISO로 다운을 받으셔도 됩니다.


ISO 다운로드 페이지 : https://www.centos.org/download/


오늘날짜로 가장 최신버전은 CentOS7.6.1810 버전이네요.

제가 설치를 한 것은  CentOS7.6.1810 Minimal ISO 입니다.

DVD 와의 차이는 말그대로 가장 기본적인 설치만 하는 것이고 DVD에는 각종 패키지들이 들어있습니다.

보통 서버의 경우 가장 기본적으로 설치를 하고 필요한 서비스만 추가로 설치를 하면 되기에 Minimal 로 설치를 하여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VMware에 해당 ISO를 넣고 설치를 시작합니다.

위 화면서에서 "I" (키보드 대문자i) 를 누르면 "Install CentOS 7" 이 선택됩니다.

최근에는 거의 모든 미디어를 USB 를 사용하기에 테스트하고 설치를 안 하시고 바로 설치하셔도 상관없더라구요.

예전 시디나 DVD 같은 경우는 미디어 오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테스트 과정을 거쳤으나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소요 될 것입니다.

Troubleshooting 은 CeontOS에 문제가 있을 때 복구하는 옵션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설치를 할 동안 표시될 언어를 선택합니다.

한글이 편하므로 한글을 선택합니다.



CentOS7 리눅스 설치를 하면서 여기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이곳에서 기본 설치 소프트웨어를 정하고, 저장장치를 설정하고, 파티션을 정하고, 네트워크 및 호스트명을 정해 주셔야 합니다.

위 상태에서 그냥 설치시작을 하셔도 상관은 없으나 나중에 힘들어 집니다.

특히 설치대상에서 파티션을 나누어주지 않은 경우 나중에 문제가 생겨 재 설치를 해야 하는 경우는 자료가 다 날아가는 경우도 생긴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OS가 돌아가는 부분과 자료보관하는 부분은 파티션을 별도로 나누어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트워크 같은 경우도 설치를 다 하고 잡아 주어도 상관은 없으나 이곳에서 잡아주면 편리합니다.



우선 소프트웨어 선택을 클릭합니다.

저 같은 경우 minimal 버전이라 선택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하지만 DVD로 설치를 하시게 되면 왼쪽에 여러가지 항목들이 나오고 오른쪽엔 왼쪽에 해당하는 프로그램 패키지들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서버를 운영하게 되면 가장 많이 운영하는 서비스가 웹서비스인데요.

기본 웹서버나 그놈 데스크탑이나 여러가지 기본 환경 중에서 선택을 하실 수가 있어요.




그리고 CentOS 설치하면서 가정 어렵고 잘 해야 하는 것이 바로 설치대상입니다.

클릭을 하면 상단에 설치할 대상을 체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파티션 설정이 있는데 이 곳에서 될 수 있으면 "파티션을 설정합니다"를 선택하고 파티션을 직접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보안상으로나 데이타 백업등을 생각 할 때 나누어 관리하는 것이 안심이 되며 편리하답니다.


그런 다음 왼쪽 상단의 완료를 클릭합니다.

그럼 하단과 같이 파티션을 수동으로 설정하는 화면이 나온답니다.



일단 저는 swap 파티션을 먼저 잡고. /, /boot, /var,  /usr /usr/local, /tmp, /home 정도의 파티션을 잡아 줍니다.

위 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home 파티션은 별도로 잡아 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네트워크 설정도 해 주고요.

그리고 완료 버턴을 클릭 해 줍니다.

그럼 설치요약 화면으로 돌아 갈 것인데요.

그곳에서 우측 하단에 있는 " 설치시작"을 클릭 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위와 같이 설치가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Root 암호를 설정해 주시고 기본 사용자도 생성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루트 암호설정과 사용자 생성은 설치가 다 되고 나서도 가능합니다.



위 화면은 설치중에 루트의 암호를 변경하는 화면이 되겠습니다.



설치가 완료 되고 부팅이 된 모습입니다.

root 로 로그인을 하였으며 현재의 버전을 보기 위한 명령어를 주었습니다.

센토스가 레드햇 리눅스 계열이기에 예전 레드햇 사용하셨던 분들은 크게 이질감이 없으실거에요.

윈도우만 사용하신 분이라면 많이 생소하고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서버 운영을 해 보고 싶으시다면 리눅스도 조금씩 배워 보면 좋습니다.

무료로 운영을 할 수 있는 서버이니 말이죠.


오늘은 리눅스 계열인 CentOS 7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