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판매 비교견적으로 비싸게 받으세요

휴대폰 사설 IP 및 공인 IP 주소 확인


우리가 컴퓨터나 휴대폰으로 인터넷을 하게 되면

그 기기들은 IP라는 것을 부여받게 됩니다.

가끔씩 내 컴퓨터와 휴대폰의 아이피가 궁금한 경우가 있어요.

컴퓨터의 경우 실행에서 "ipconfig /all" 이라는 것을 입력하면 바로 확인이 가능한데요.

휴대폰 같은 경우는 명령창이 없으니 확인이 힘드네요.

특히 공인아이피는 확인을 해 주는 사이트가 많은데 사설 아이피가 궁금한 경우도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하거나 내부 네트워크 설정을 하거나 할 때 말이죠.

그래서 오늘은 휴대폰으로 사설 IP와 공인 IP 주소를 확인 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설 아이피 주소 확인

간단합니다. 사설 아이피라고 하면 폰이 와이파이로 접속이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LET는 사설아이피가 아니라 공인아이피로 접속이 됩니다.

그러므로 사설 IP 확인은 와이파이 설정에서 가능하답니다.


2. 공인 IP 주소 확인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IP주소확인" 또는 "IP확인" 을 검색하시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에 와이파이로 접속이 되어 있는 경우는 내 휴대폰의 사설 아이피가 아니라 공유기 최 상단의 공인 IP가 나타나게 됩니다.

외부에서 인식하는 아이피는 공인IP 입니다.


그럼 사진으로 보면서 확인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버전에 따라 조금씩 메뉴는 다르나 큰 틀은 와이파이설정의 고급에서 찾으면 사설아이피가 보인다는 것입니다.


컴퓨터, 휴대폰 공인 IP 주소 확인


우선 공인 IP 주소를 확인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네이버나 다음에 접속을 합니다.



검색에서 "IP 확인"이라고 하여 검색을 합니다. "IP 주소 확인" 이라고 하여도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내 컴퓨터나 휴대폰의 공인 IP를 바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휴대폰 사설 IP 주소 확인


그럼 내 휴대폰 사설 IP 를 확인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조금 오래 된 베가 시크릿노트입니다.

안드로이드 버전은 4.4.2 버전이 되겠습니다.



우선 설정 메뉴를 찾아서 클릭을 해 줍니다.



와이파이를 찾아 줍니다.

와이파이가 꺼짐으로 되어 있네요.

이 경우는 공인 아이피가 나타납니다.

저는 사설 아이피가 제대로 보이는 지 확인을 하기 위함으로 켜짐으로 변경을 합니다.



그리고 와이파이 설정 화면에서 "고급" 메뉴를 찾습니다.

베가 시크릿노트 안드로이드 4.4.2 버전의 경우 우측 하단에 있네요.

고민 할 것 없이 클릭 해 봅니다.



MAC 주소와 IP 주소가 보이고 있습니다.

192.168.10.28 이라는 사설 IP를 부여 받아 사용되고 있네요.


갤럭시7 휴대폰 IP 주소 확인


그럼 조금은 최신버전인 갤럭시7 에서도 확인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갤럭시7의 안드로이드 버전은 8.0.0 버전입니다.

갤럭시7의 최후버전인지는 모르겠어요. 

처음 폰을 사고는 업데이트를 해 줬었는데 어느순간부터 등한시 하게 되더라구요.

안드로이드 버전 있는 곳에서 여러번 클릭을 했더니 주황색의 동그라미들이 나타나네요.


베가 시크릿노트와 마찬가지로 설정메뉴를 클릭합니다.



설정메뉴에서 연결을 클릭합니다.



연결을 클릭하면 Wi-Fi 라는 메뉴가 보이네요.



와이파이 메뉴를 클릭하여 들어갔는데 고급이라는 메뉴가 안 보입니다.

와이파이들을 클릭해도 연결이 되지 하위 메뉴들이 안 보이네요.

이런 경우에는 상단이나 하단에 "쩜쩜쩜"이나 "가로 작대기 서너개" 또는 "톱니바퀴" 모양을 찾으면 되더라구요.

예전 폰에서는 폰 하단 좌측버턴을 클릭하면 메뉴가 나타났는데

안드로이드 버전이 업데이트 되면서 그 버턴은 이전에 사용한 앱 리스트들이 나오는 것으로 변경이 되었더라구요.


와이파이 메뉴에서는 우측 상단에 보니 "쩜쩜쩜"이 있습니다.

고민 없이 클릭을 해 봅니다.



"쩜쩜쩜"을 클릭을 하니 고급과 문의하기 메뉴가 나옵니다.

제가 원하는 고급이 여기 붙어 있었네요.

"고급" 메뉴를 클릭합니다.



고급에 들어왔는데 휴대폰 사설 IP 주소가 안 보입니다.

하단으로 내려 보니 더보기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을 해 봐야 안에 뭐가 들었는지 알 것 같습니다.



더보기를 클릭하니 MAC 주소와 IP 주소가 나오네요.

IP 주소가 2개로 보이는데요.

버전4와 버전 6 모두 사용이 되어 보여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휴대폰 IP 주소 확인 하는 방법에 대하여 포스팅을 해 보았습니다.